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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세건강요가
 
  요가1
두 다리와 두 팔을 앞으로 펴고 앉아 상체를 최대한 굽힌다. 이 때 발끝은 힘을 주어 최대한 몸 쪽으로 당긴다. (수인 - 일륜인{日輪印})
  요가2
두 발을 발바닥을 서로 붙인 채 몸 쪽으로 최대한 붙여 당겨 앉고, 얼굴은 정면을 향하게 하고 허리에 힘을 주어 몸을 앞으로 굽히고 양팔은 뒤로 펼쳐 자연스럽게 힘을 준다. 이때 양손은 수인을 결한다. (수인 - 금강권{金剛拳})
  요가3
다리를 앞으로 펴고 앉아 얼굴은 정면을 향하고 발끝은 힘을 줘 펴고 팔은 수인을 지어 앞으로 편다. 이때 몸은 뒤로 배가 약간 땅길 정도로 젖힌다. (수인 - 일륜인{日輪印})
  요가4
무릎을 꿇고 앉아 허리에 힘을 줘 활처럼 만들고, 팔은 양옆으로 펴 자연스럽게 힘을 준다. 목은 45도 정도 들어 힘을 조금 준다. 이때 양손은 수인을 결한다. (수인 - 일지금강{一指金剛})
  요가5
바로 누운 체로 다리를 넓게 벌려 펴고 발끝은 안으로 당긴다. 항문 괄약근과 다리 전체에 힘을 주고 팔은 90도로 위로 세운다. 이때 허리와 엉덩이는 땅에 닿지 않게 하여 배를 위로 든다. 수인을 결하여 자연스럽게 힘을 준다. (수인 - 금강외박{金剛外縛})
  요가6
선법 5번 자세에서 수인을 바꾸고 다리를 모아 뒤로 젖힌다. 이때 발끝은 쭉 펴 바닥에 닿게 한다. (수인 - 부동근본인{不動根本印})
  요가7
무릎을 꿇은 채 몸을 앞으로 굽혀 턱이 바닥에 닿게 하고 시선은 정면을 본다. 이때 발목은 세우고 손은 수인을 결하여 뒤로 최대한 젖힌다. (수인 - 내박권{內縛拳})
  요가8
무릎을 꿇고 발목을 세워 허리를 곧게 펴 힘을 준 채 팔을 조금 뒤로하여 옆으로 펴고 손은 수인을 만든다. (수인 - 금강권{金剛拳})
  요가9
다리를 붙여 길게 눕고 팔을 옆으로 편다. 목을 뒤로 젖혀 힘을 주고 등과 허리가 바닥에 닿지 않게 하여 활처럼 휘게 하고 발끝은 곧게 뻗는다. 손은 수인을 결한다. (수인 - 분노권{忿怒拳})
  요가10
오른쪽 다리는 무릎을 꿇고 왼쪽 다리는 앞으로 110도정도 구부려 편다. 얼굴은 정면을 향하고 팔은 수인을 결하여 새의 날개처럼 펴 힘을 준다. 이때 등과 허리에 힘을 줘 굽지 않도록 한다.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발을 바꾼다. (수인 - 분노권{忿怒拳})
  요가11
선법 5번 자세와 같고 수인만 바꿔 준다. (수인 - 일륜인{日輪印})
  요가12
무릎을 꿇은 자세로 허리를 곧게 펴고 손을 모아 수인을 결하여 양 허벅지 사이에 놓고 눈은 살며시 감고 마음으로 팔정도를 하나씩 왼다. (수인 - 금강갑인{金剛甲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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